높 이/ 모락산(帽洛山) 385m
위 치/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내손동
의왕시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해발 385m의 산으로서 정상에 오르면 시내는 물론 안양, 군포, 과천, 서울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이 아주 좋은 곳이다.
모락산은 낮은 산이지만 암봉이 연이어 솟아있고 숲이 우겨져 있어 암봉을 오르내리는 아기자기한 산행의 멋을 느낄 수 있다. 고스락에 서면 조망이 좋아 북쪽의 관악산, 동쪽의 청계산, 백운산, 광교산을 볼 수 있고 서쪽으로 수리산이 건너다 보인다.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수락산에 이어 다섯 번째로 조망이 좋은 산이라고도 하는 모락산은 갈림길마다 안내판이 있고 위험한 곳에는 밧줄도 매져 있다. 도시 가운데 산이라 여러 곳에 갖가지 운동기구와 의자등 쉴 수 있는 시설도 있다. 그늘이 없는 쉼터에는 차양막까지 있다.
모락산에 오르는 코스는 의왕시 내손동 내손천주교회 뒷편, 계원조형예술대 후문, 안양교도소 뒷편 LG아파트쪽에서 출발하는 방법 등 크게 세가지.
모락산 능선을 종주하는 코스는 내손천주교회~LG아파트로 2~3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코스는 계원예술대 후문~LG아파트 코스. 특히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 계원예술대 후문에서 올라가 정상을 밟은뒤 다시 하산하는 것이 좋다(왕복 1시간~1시간30분).
계원예술대 후문에는 10여곳의 보리밥 전문집으로 이뤄진 먹거리촌이 있다. 구수한 보리밥과 동동주로 산행의 피로를 씻어버리기에 좋다.
LG아파트뒤 약수터에서 올라가면 정상에 가장 빨리 도달할 수 있는 대신 경사가 다소 있고,바위를 사다리로 올라가는 코스도 있어 눈길에 다소 위험하다. LG아파트 인근에는 평촌 먹거리촌이 있다.
1. 산 행 지 : 모락산(帽洛山) 385m
2. 산행코스: 내손동 소재 계원예대 후문 산림욕장 입구 → 정상